728x90
반응형
맨 위로 올라가기
게이트웨이(Gateway)

 

게이트웨이(Gateway)란 둘 이상의 네트워크 상호 간의 데이터 전송을 중계하는 컴퓨터 또는 장치를 말한다.

즉, 서로 다른 두 네트워크 간의 중계 기능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논리적으로 하나의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게이트웨이의 기능

 

  1. 게이트웨이는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간에 통신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메시지 포맷 변환 기능을 제공 한다.
  2. 게이트웨이의 프로토콜 변환 기능은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간에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이다.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에는 일반적으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며, 이러한 프로토콜은 각각의 특성에 맞게 설계 되어 있다. 그러나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간에는 통신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네트워크 간에 통신을 위해서는 프로토콜을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3. 게이트웨이의 주소 변환 기능은 네트워크 상에서 호스트와 라우터 사이에 위치한 게이트웨이가 수행하는 기능 중 하나이다. 
  4. 게이트웨이의 패킷 크기 조절 기능은 다양한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간에 패킷 크기가 서로 다를 때 필요하다.
    보통 네트워크에 따라 전송 가능한 패킷 크기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패킷이 크면 분할되어 전송되거나 전송이 실패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게이트웨이는 패킷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패킷의 데이터 부분을 조절하는 것으로, 헤더는 그대로 두고 데이터 부분만 잘라내거나 추가한다.

  5. 게이트웨이의 방화벽 기능은 네트워크 보안을 위한 기능 중 하나이다.
    방화벽은 외부와 내부 네트워크 간의 통신을 관리하며, 안전하지 않은 트래픽을 차단하고 인증 및 암호화를 통해 네트워크 보안을 강화한다.
    방화벽은 주로 패킷 필터링, 프록시 서버, 네트워크 주소 변환(NAT) 등의 기술을 사용하여 네트워크 보안을 제공한다.

    패킷 필터링은 패킷의 출발지, 목적지 주소, 포트, 프로토콜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패킷을 차단하거나 전달할지
    결정하는 방식이다. 패킷 필터링은 방화벽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으로 많이 사용된다.

    프록시서버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통신을 중개하는 서버로, 외부와의 직접적인 통신을 차단하고 프록시 서버를
    통해 간접적으로 통신하게 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내부 네트워크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NAT는 사설 IP 주소를 사용하는 내부 네트워크와 공인 IP 주소를 사용하는 외부 네트워크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이다. NAT 를 통해 외부와의 통신에서는 사설 IP 주소를 사용하는 내부 네ㅔ트워크에서는 공인 IP 주소를 사용하는 것 처럼 보이며, 내부 네트워크에서는 외부에서 보이는 공인 IP 주소를 사용하지 않아 외부로부터 내부 네트워크를 보호할 수 있다.

    이러한 방화벽 기능을 사용하여 게이트웨이는 내부 네트워크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인터넷과의 안전한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728x90
반응형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 Server 2016 소개와 주요 기능  (0) 2023.05.12
로드 밸런싱(Load Balancing)  (0) 2023.05.11
라우터(Router)  (0) 2023.05.11
스위치(Switch)  (0) 2023.05.11
브리지(Bridge)  (0) 2023.05.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