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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티의 개념

 

데이터 모델을 이해할 때 가장 명확하게 이해하는 개념 중에 하나가 엔터티(Entity)라고 하며 실체 및 객체로 번역된다.

 

  • 엔터티는 사람, 장소, 물건, 사건, 개념 등의 명사에 해당한다.
  • 엔터티는 업무상 관리가 필요한 관심사에 해당한다
  • 엔터티는 저장이 되기 위한 어떤 것(Thing)이다.

엔터티란 "업무에 필요하고 유용한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집합적인 것(Thing)" 으로 설명할 수 있다.

엔터티는 그 집합에 속하는 개체들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 속성(Attribute)를 가진다.


엔터티의 특징
  • 반드시 해당 업무에서 필요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정보이어야 한다(예. 환자, 토익의 응시횟수, ...)
    : 데이터로서 존재하지만 업무에서 필요로 하지 않으면 해당 업무의 엔터티로 성립될 수 없다.
  • 유일한 식별자에 의해 식별이 가능해야 한다.
  • 영속적으로 존재하는  인스턴스의 집합이어야 한다.('한 개'가 아니라 '두 개 이상')
  • 엔터티는 업무 프로세스에 의해 이용되어야 한다.
  • 엔터티는 반드시 속성이 있어야 한다.
    : 속성이 없는 엔터티는 있을 수 없다.
  • 엔터티는 다른 엔터티와 최소 한 개 이상의 관계가 있어야 한다.
    : 엔터티는 다른 엔터티와 관계가 있을수 밖에 없다. 단 통계성 엔터티나 코드성 엔터티의 경우 관계를 생략할 수 있다.

엔터티의 분류

엔터티는 엔터티 자신의 성격에 의해 실체유형에 따라 구분하거나
업무를 구성하는 모습에 따라 구분이 되는 발생 시점에 의해 분류해 볼 수 있다.

 

- 유무형에 따른 분류: 일반적으로 엔터티는 유무형에 따라 유형엔터티, 개념엔터티, 사건엔터티로 구분된다.

- 발생시점에 따른 분류:

  • 기본엔터티:
    기본엔터티란 그 업무에 원래 존재하는 정보로서 다른 엔터티와 관계에 의해 생성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생성이 가능하고 자신은 타 엔터티의 부모의 타 엔터티의 부모의 역할을 하게 된다. 다른 엔터티로부터 주식별자를 상속받지 않고 자신의 고유한 주식별자를 가지게 된다. 예를 들어 사원, 부서, 고객, 상품, 자재 등이 기본엔터티가 될 수 있다.
  • 중심엔터티:
    중심엔터티란 기본엔터티로부터 발생되고 그 업무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데이터의 양이 많이 발생되고 다른 엔터티의 관계를 통해 많은 행위엔터티를 생성한다.
    예를 들어 계약, 사고, 예금원장, 청구, 주문, 매출 등이 될 수 있다.
  • 행위엔터티:
    행위엔터티는 두 개 이상의 부모엔터티로부터 발생되고 자주 내용이 바뀌거나 데이터량이 증가된다.
    분석초기 단계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으며 상세 설계단계나 프로세스와 상관모델링을 진행하면서 도출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주문목록, 사원변경이력 등이 포함된다.

엔터티의 명명(이름을 부여하는 방법)
  • 현업의 업무 용어를 사용하여 업무상의 의미를 분명하게 한다.
  • 가능하면 약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 단수명사를 사용한다.
  • 모든 엔터티에서 유일한 이름이 부여되어야 한다.
  • 엔터티가 생성되는 의미대로 자연스럽게 부여하도록 한다.

# Reference:

 

 

엔터티

1. 엔터티의 개념 데이터 모델을 이해할 때 가장 명확하게 이해해야 하는 개념 중에 하나가 바로 엔터티(Entity)이다. 이것은 우리말로 실체, 객체라고 번역하기도 하는데 실무적으로 엔터티라는

dataonair.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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