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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조체 이해하기 >

 

> 구조체 (struct) 의 개요

1) 구조체의 개념

(1) 여러 종류의 기본 자료형들을 묶어 놓은 것

(2) 사용자 정의 자료형

(3) 구조체에 묶여 있는 각각의 자료형을 멤버 (member) 또는 필드 (field) 라고 함

(4) 구조체를 정의 한 후 구조체 변수를 선언하여 사용함

 

2) 구조체 정의

(1) struct 키워드 사용

(2) 구조체 이름은 일반적으로 대문자를 사용하여 정의 (소문자도 가능)

(3) 일반적으로 함수 외부에 선언

 

3) 구조체 변수 선언

- 구조체 정의와 동시에 변수 선언 :

struct MEMBER {
	int id;
	char pw[10];
	double weight;
}one;

- 구조체 정의와 별도로 변수 선언

struct MEMBER {
	int id;
	char pw[10];
	double weight;
};
struct MEMBER one;	// 구조체 변수 선언

 

4) 구조체 변수 초기화

struct MEMBER
{
	int id;
	char pw[10];
	double weight;
}
one =
{
	100,
	"qwe",
	70.3
};

struct MEMBER two =
{
	200,
	"asd",
	80.9
};

* 구조체 변수 선언 후 초기화

 

5) 구조체 멤버의 사용

- 점 ( . ) 을 이용하여 멤버 사용

///////

 

 

 

 

 

> 구조체 응용하기

 

 

 

 

 

> 구조체 기본 실습

 

 

 

 

 

 

 

< 구조체 활용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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